정의
두 프로그램 간의 메시지를 교환하기 위한 통신 방법 중에 하나
HTML5에서 많이 사용됨
특징
1. 양방향 통신
데이터 송수신을 동시에 처리
클라와 서버가 서로에게 원할 떄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음
기존의 http통신은 클라가 요청을 보내는 경우에만 서버가 응답할 수 있었음
커넥션이 open, close 된 여부를 따짐
2. 실시간 네트워킹 Real Time Networking
웹환경에서 연속된 데이터를 빠르게 노출시켜야 할 때 곧잘 사용
채팅, 주식, 비디오 데이터
친구들과 채팅을 한다면 친구들과 연결된 것이 아니라 같은 websocket 서버에 들어가 있는 상태인거
여기서 브라우저 끼리 연결을 시켜버리는 개념이 WebRTC. P2P 커뮤니케이션
여러 단말기에 빠르게 데이터를 교환
3. Polling, Long Polling, Streaming과의 차이
서버로 일정 주기로 요청을 보냄
real time 통신에 비해서 불필요한 요청을 보내게 됨
header가 불필요하게 큼
동작방식
핸드 쉐이킹
- 빨간 박스 Opening Handshake
HTTP80/443을 사용
응답코드는 101
요청
GET /chat HTTP/1.1 ##반드시 GET 메서드
Host: localhost:8080
Upgrade: websocket ##웹소켓 전환을 위해서 고정값
Connection: Upgrade ##현재의 전송이 완료된 후 네트워크 접속을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정보. 웹소켓 요청 시에는 반드시 Upgrade라는 값 고정
Sec-WebSocket-Key: x3JJHMbDL1EzLkh9GBhXDw== ##유효한 요청인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키 값. base64로 인코딩
Sec-WebSocket-Protocol: chat, superchat
Sec-WebSocket-Version: 13
Origin: http://localhost:9000
응답
HTTP/1.1 101 Switching Protocols ##응답코드가 101. 101은 '프로토콜 전환' 으로 요청자가 서버에 프로토콜 전환을 요청했으며 서버는 이를 승인하는 상태
Server: Apache-Coyote/1.1
Upgrade: websocket
Connection: upgrade
Sec-WebSocket-Accept: y0C2sLRjQhdq3geJIKYeRVUgtFg= ##보안을 위한 응답 키로 Sec-WebSocket-Key를 base64로 인코딩. 클라에서 보낸값과 일치해야함
- 노란 박스 Data Transfer
데이터 전송파트
메세지라는 개념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음
여기서 메세지는 프레임단위로 되어있음. 프
레임은 communication에서 가장 작은 단위. 작은헤더 + payload로 구성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서로가 살아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heartbeat 패킷을 보내며, 주기적으로 ping을 보내 체크
프로토콜이 ws로 변경됨. ws(80/443)
- 보라 박스 Closing HandShake
커넥션을 종료하기 위한 컨트롤 프레임을 전송
한계
SockJS
웹소켓은 HTML5 이후에 나왔기 때문에
HTML5이전의 기술로 구현된 서비스에서 웹소켓 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실시간 웹을 구현
Stomp
(Simple Text Oriented Message Protocol)
메시지 전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프로토콜
웹소켓 위에 얹어 함께 사용할 수 있음
PUB / SUB 구조로 되어있음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전송할 메세지의 유형, 형식, 내용들을 정의하는 매커니즘
메세지의 헤더에 값을 줘서 인증 처리를 구현하는 것도 가능
PUB / SUB
메시지를 공급하는 주체와 소비하는 주체를 분리해 제공하는 메세징 방법
채팅방 생성 - 우체통(Topic)
채팅방에 글을 씀 - 집배원(Pub)
채팅방에 들어감 - 구독자(Sub)
Message Broker
발신자의 메세지를 받아와서 수신자들에게 메세지를 전달하는 어떤 것
Spring에서 지원하는 STOMP를 사용하면 Simple In-Memory Broker를 이용
RabbitMQ, ActiveMQ같은 외부 메세징 시스템을 STOMP Broker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스프링은 메세지를 외부 Broker에게 전달하고, Broker는 WebSocket으로 연결된 클라이언트에게 메세지를 전달
프레임 구조
웹소켓과 다르게 보내는 형식이 정해져있음
COMMAND (SEND(메세지 전송)/SUBSCRIBE(메세지 구독))
header1:value1 : 어디로 보낼지 destination이 됨
header2:value2
Body^@ : payload
예시
<ClientA가 5번채팅방에 대해 구독>
SUBSCRIBE
destination: /topic/chat/room/5
id: sub-1
^@
<ClientB에서 채팅메세지 보냄>
SEND
destination: /pub/chat
content-type: application/json
{"chatRoomId": 5, "type": "MESSAGE", "writer": "clientB"} ^@
<받은 메세지를 모든 구독자에게 보냄>
MESSAGE
destination: /topic/chat/room/5
message-id: d4c0d7f6-1
subscription: sub-1
{"chatRoomId": 5, "type": "MESSAGE", "writer": "clientB"} ^@
Pub/Sub 메시징 흐름
app/topic 메시징 흐름
SEND : 발신자. 구독자에게 메세지를 보내고 싶어함.
1. 클라이언트에서 메세지를 보내면 일단 먼저 @MessageMapping이 붙은 Controller가 받는다.
2. /topic을 destination 헤더로 넣어서 메세지를 바로 송신할 수 도 있고
3. /app을 destination 헤더로 넣어서 서버 내에서 가공을 줄 수 있음
4. 서버가 가공을 완료했으면, 메시지를 /topic이란 경로를 담아서 다시 전송하면
5. SimpleBroker에게 전달되고
6. simpleBroker는 전달받은 메세지를 구독자들에게 최종적으로 전달하게 됨.
MESSAGE : 구독. /topic이란 경로를 구독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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